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시, 시민 중심 홈페이지 전면 개편

수요자 중심의 시민 맞춤형 편의기능 및 반응형 서비스 제공

등록일 2020년11월04일 19시3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광역시 대표 홈페이지 개편 화면

 

▲광주광역시 홈페이지 분야별 정보화면

 

광주광역시는 민선 7기 소통과 혁신의 시정 가치를 반영하고 대표 홈페이지의 역할 재정립을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했던 홈페이지 개편사업을 완료하고 오는 6일부터 신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시 대표 및 패밀리 홈페이지 27개 사이트의 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고 전했다.
 

이번 전면개편은 지난 2011년 이후 9년 만에 추진한 사업으로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홈페이지 개편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하고, 시민과 시 공무원 의견 수렴, 전문가 조언을 받아 추진 방향을 ‘시민 중심의 시민 공감형 홈페이지’로 설정한 후 개편 작업을 추진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주시는 이번 개편사업을 통해 실수요자인 시민들이 홈페이지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편의기능을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다.
 

우선 보편화된 모바일기기 중심의 반응형 서비스(사용자의 다양한 장치-PC, 태블릿, 휴대전화 등- 및 해상도를 감지해 각각의 장치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능)로 전체 페이지를 구축하고, 기존 공급자 중심의 획일화되고 일방적인 정보 제공 방식에서 탈피해 각각의 사용자가 자주 찾는 메뉴를 직접 저장해 메인화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나만의 메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광주시가 전했다.
 

또 메뉴 사용 통계를 자동으로 반영해 자주 쓰는 메뉴가 상단에 나타나 관심 정보 확인이 쉬운 사용자 중심의 화면 설계 등의 편의기능을 제공한다고 알려졌다.
 

이와 함께 장애인, 노인 등 정보 취약 계층의 격차 해소와 웹 접근성 보장을 위해 홈페이지 전체 메뉴와 콘텐츠를 웹 표준 및 접근성 지침을 준수해 개발했다고 광주시가 밝혔다.
 

광주시를 찾는 외국인들과 다문화 가정을 위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홈페이지도 새롭게 단장했으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제외한 나머지 109개국 언어는 구글 번역 API(Google Translate API, 구글 번역 기능을 시 홈페이지와 연계해 한국어 내용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변환한 후 자동으로 웹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기능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번역해 표출되도록 구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시 패밀리 홈페이지도 대표 홈페이지로 통합해 접근성을 확보했다고 전해졌다. 패밀리 홈페이지 중 단순 홍보 및 안내 사이트는 분야별 정보로 재정비 및 통합해 대표 홈페이지 접속 한 번으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고 광주시는 밝혔다.
 

김이강 시 대변인은 “시민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전달할 수 있는 소통 집중형 홈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이번 홈페이지 개편으로 시정에 대한 소통과 이해를 확대하고 열린 참여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최보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