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유아용 카시트 갖춘 여성전용 택시 이르면 이달 나온다

서울시, '타고솔루션즈'에 택시가맹사업 면허 인가

등록일 2019년02월07일 09시1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자동배차 방식의 '웨이고 블루' 택시

영·유아 카시트가 있는 여성전용 예약택시와 승객 골라태우기가 불가능한 자동배차 콜택시가 이르면 이달 중 서울에서 선보일 전망이다.

 

서울시는 1일자로 ㈜타고솔루션즈에 택시운송가맹사업 면허를 부여했다고 7일 밝혔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르면 택시 4천대 이상을 확보하고, 서비스 지역 시·도지사의 심사를 통과하면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택시가맹사업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타고솔루션즈는 작년 9월 50개 택시회사로부터 택시 4천564대를 모집해 서울시에 면허를 신청했다.

 

이번 면허 취득으로 타고솔루션즈는 여성전용 예약택시 '웨이고 레이디'(Waygo Lady)와 자동배차콜택시 '웨이고 블루'(Waygo Blue)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웨이고 레이디'는 손님과 운전자 모두 여성이다. 단, 초등학생까지는 남자아이도 동반 탑승이 가능하다.

 

국내 최초로 영·유아용 카시트를 제공하는 점도 차별점이다.

타고솔루션즈는 20대 규모로 웨이고 레이디 시범서비스를 시작한 뒤 2020년까지 차량 500대, 운전자 1천명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범서비스 결과를 토대로 어린이용(주니어) 카시트 도입도 검토할 방침이다.

 

'웨이고 블루 택시'는 승객 호출에 따라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거리의 차량이 배정되는 방식이다. 운전자는 승객을 태울 때까지 목적지를 알 수 없고, 배차도 거부할 수 없다.

전문서비스 교육을 받은 운전자가 배치되며, 차량 내부에는 전용 방향제와 스마트폰 충전기 등이 설치된다.

 

서울시는 "택시 운전자의 승객 골라 태우기가 구조적으로 불가능해지는 최초의 사례"라며 "가맹 택시가 여러 개의 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골라태우기를 할 경우 등에 대비해 서울택시정보시스템(STIS)에 모니터링 체계를 갖출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웨이고 레이디와 블루 기사들은 업체에 사납금을 내지 않고, 대신 월급을 받는다.

 

요금은 일반 택시보다 비쌀 전망이다. 택시 운임 외에 부가서비스 명목으로 2∼3천원의 추가 요금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범서비스 기간은 3개월이다.

 

서울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타고솔루션즈, 한국스마트카드, 카카오모빌리티와 4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스마트카드는 결제 및 정산시스템, 카카오모빌리티는 배차플랫폼 운영기술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앞으로 반려동물 택시, 수요응답형 택시, 화물 운송·심부름 택시, 노인복지 택시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류태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