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공공기관장 측근 임명 놓고 광주시장·시의원 '설전'

시의원 "보은 인사·엽관제", 시장 "출신 말고 능력 따져야"

등록일 2023년10월16일 17시4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민선 8기 광주시 공공기관장 선임 과정에서 나온 '측근·보은 인사' 평가를 놓고 광주시장과 시의원이 설전을 벌였다.

박희율 광주시의회 의원은 16일 광주시에 대한 시정 질문에서 "선거 캠프, 인수위원회, 포럼 등 (시장) 후원조직 활동가들이 공공기관장, 임원으로 임명된다면 보은 인사, 엽관제(獵官制)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답변에 나선 강기정 광주시장은 "캠프 출신이냐, 아니냐를 따지는 이유를 모르겠다. 오히려 (캠프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이분법적 논리, 낙인찍기라고 생각한다"며 "임명된 인사들의 문제가 청문회 등에서 드러나면 '가까운 인사를 잘못 추천했다'고 답변할 텐데, 단지 캠프 출신이라고 문제를 제기하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박 의원은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없다고 본다"면서도 "측근 임명 사례가 너무 많다"며 측근 인사, 보은 인사의 피해는 광주 시민 몫이라고도 주장했다.

강 시장은 이에 대해 "많다는 기준은 뭐냐. 절반은 되고, 그 이상은 안 된다는 거냐"며 "김대삼 사회서비스원장의 경우 통합돌봄 정책을 실현 중이고, 이런 분을 그전보다 급여를 적게 줘가면서 원장으로 모셨으면 박수쳐야 할 일인데 캠프에서 복지 공약 세운 사람이라는 이유로 임명을 안 한다면 그게 이상한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민선 8기 출범한 지난해 7월부터 광주시 본청에서 채용한 지방별정직, 전문·일반 임기제, 지방 시간선택제 임기제 등으로 50명 가운데 상당수가 시장 선거 캠프에서 활동했다는 사실도 꼬집었다.

 

강 시장은 "듣기에 따라 제 캠프 사람을 채용한 것처럼 프레임이 씌워졌지만 실제로는 공모로 전문가들도 채용했다"며 "자기 사람, 낙하산, 캠프, 사적 채용, 보은 등을 지적하거나 출신을 따지기보다 능력과 도덕성을 보고 임기제 취지에 맞는 사람인지를 평가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반정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