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목포시 공영버스,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본격 궤도 진입

등록일 2024년06월20일 06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목포시 제공]

 

 전남 목포시는 시 공영버스를 직영과 위탁을 동시에 도입해 운영하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거듭났다고 19일 밝혔다.

 

목포시는 지난 3월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과 5월 지방채 발행 관련 시의회 동의를 얻는 등의 행정 절차를 이행해 노선 공영화에 한 걸음 다가섰다.

 

시는 노선 공영화 추진과 함께 시내버스 운행 효율화를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 하는 노선 개편도 지난 2월 말 시작했다.

개편 노선의 주요 특징은 운행 효율성 향상을 위해 넓은 길 중심으로 경로를 설정하고 직선화하는 한편 10분 간격 간선형 노선과 30분 간격 지선형 노선을 구분한 것이다.

개편 노선은 시내 8개, 시계외 7개, 낭만 3개로 구성됐다.

 

시는 노선 개편 안정화와 미세 조정에 이어 운영체계 전환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공영버스 직영사업(소규모 직영 공영제)과 공영버스 위탁사업(노선입찰형 준공영제)을 도입해 시내버스 전면 운행 중단을 예방하고 운영체계별, 사업자별 경쟁을 통해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혼합형 운영체계 전환을 추진해 왔다.

 

시는 공영버스 도입에 따라 시내버스 활성화를 위한 디자인 개선, 공공 인프라 조성, 요금체계 정비 등 추가 과제를 검토할 계획이다.

 

박홍률 시장은 "전국 최초 대중교통 정책을 시민, 시의회 등 목포시 전 구성원의 관심과 성원 속에 '목포시 공영버스'로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며 "전국 최고의 대중교통이 될 때까지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다정(인턴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