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영암군, '통합사례관리 다문화가정 모녀를 위한 12인의 회의 개최'

등록일 2024년06월12일 09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영암군청에서 열린 6월 통합사례관리 월례회의 모습. [사진/영암군 제공]

 

 영암군이 최근 군청에서 희망복지팀 주관으로 '6월 통합사례관리 월례회의'를 열었다.

 

11일 군에 따르면 이번 통합사례관리 회의는 가족구조 변화, 주민 욕구 다양·복잡화 등 변화된 복지 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영암형 통합사례관리' 콘트롤타워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한정된 지역의 복지자원을 적기에 효율적으로 분배해, 위기에 처한 가정의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통합사례관리 체계를 올해부터 구축·운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영암군 복지·보건 분야 공직자, 지역복지단체 전문가 총 12명이 삼호읍 다문화가정 등의 위기를 풀기 위해 모였다.

 

다문화 가정의 상황을 들은 회의 참석자들은 난감해했다. 남편은 소득이 있지만 따로 살고 있고, 아파트 문을 걸어 잠그고 외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모녀, 결벽증에 극단적 선택 충동이 있는 딸이었다. 이들이 기초생활수급 가정으로 지정될 법적 근거가 없었고, 공공복지 영역 내에서 모녀의 안전을 꾸준히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어려웠다.

 

다행히도 통합사례관리 대상으로 등록된 이후, 모녀가 대화의 문을 차츰 열고 있다는 것이 다행스러운 점이었다. 이에 통합사례관리 회의 참가자들은 각자가 보유하고 있는 복지자원을 활용하여 모녀의 극단적 선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했다.

 

희망복지팀은 긴급 연락 체계를 갖추기 위해 긴급생계비로 휴대전화를 개통하기로 했고, 군내 가족센터는 결혼이주여성인 모친의 정서적 유대감을 높여줄 수 있는 출신국 자조모임과의 연결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다. 삼호읍행정복지센터는 삼호읍지구대에 연락해 112순찰 시 모녀의 안부를 물을 수 있도록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영암군보건소는 정신건강 전문기관과 연계해 딸의 치료를 돕기로 했다. 나아가 기초생활 물품과 일상생활 유지 지원은 지속하고, 법률과 일자리 지원도 병행하기로 했다.

 

한 가족의 안위가 걸렸을 수도 있는 통합사례관리 회의는, 영암군 복지전문가들에게 또 하나의 복지현장이었다. 그 치열한 현장에서 부서 칸막이를 높이는 공직자, 예산·관행·관할을 따지는 복지활동가는 없었다.

 

군은 지난 1월 '영암형 통합사례관리 체계' 구축에 들어갔다. 3월 관련부서 협업회의로 가닥을 잡은 다음, 보건복지부를 찾아 통합사례관리사 인건비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4차례에 걸친 부서 협업회의로 통합사례관리 회의의 틀을 마련했다.

 

또 주 1회 고난도사례회의, 월 1회 통합사례관리 월례회의, 수시 솔루션회의 등으로 영암군민 140명을 살피고 있다. 20회에 걸친 회의에서 46건의 문제 해결책을 내놨다.

 

영암군의 혁신 복지 회의에 전남도도 함께 했다.

 

전남도 사회복지과의 한 관계자는 “영암군의 통합사례관리 회의가 통합과 신속한 문제해결의 모범이다. 다른 시·군의 모범으로 자리잡길 바란다"고 전했다.

 

특히, 영암군 '우리동네 복지기동대'와 통합사례관리의 연계에 주목하며, 복지기동대가 더 많은 사례관리 케이스에 도움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하반기 힐링캠프 등을 열어 통합사례관리사들을 지지·응원할 계획임도 알렸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영암군의 통합사례관리가 곧 전국에서 주목하는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힘들지만 하나씩 같이 해나가서, 한 분의 영암군민도 복지사각지대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돌보자. 영암형 복지와 돌봄 사례 데이터를 차곡차곡 모아서 전국 모델로 확산도 해내자"고 당부했다.

이다정(인턴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