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주철현, “윤석열 정부 역사왜곡 저지, 명예회복 보상 전력투구”

등록일 2024년07월05일 09시2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4일 여순사건과 관련, "철저한 진상조사와 피해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가진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위원회 발대식 및 임명장 수여식'에서 "온전한 진실 회복의 갈 길이 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행 여순사건 특별법은 4.3특별법과 달리 보상 규정이 전무하다"며 "이는 최근 광주지법이 여순사건 피해자와 유족에게 배상하라는 판결과 배치된다. 제도 측면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가장 문제는 윤석열 대통령 출범 이후의 반역사적 퇴행"이라며 "위원장을 임명하는 일이 대표적이다. 진상보고서 작성도 보수 인식을 가진 인사들로만 꾸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거사 규명은켜녕 은폐한다는 비판을 스스로 자초한다"며 "최근 권익위·인권위 행태를 보면 이 나라가 인권·민주·진실·화해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이는지 묵과하지 못 할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가 나서야 한다. 국가 권력의 잘못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명예를 회복시키는 건 국가의 존재 이유이고 우리 정치의 책무"라며 "민주당은 특위를 중심으로 정권의 역사 왜곡, 퇴행 시도에 강력하게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여순사건특위는 이재명 전 대표가 윤석열 정권의 여순사건 역사왜곡에 대응, 지난 5월 17일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 설치했으며 위원장에 임명된 주철현 의원을 포함 전남 동부권 의원들로 특위를 1차 구성한 바 있다.

이어 ‘여순사건법’을 소관하는 국회 행안위 소속 의원들과 유족대표, 역사 전문가를 위원 및 자문위원으로 추가로 임명 이날 출범식을 통해 본격적인 활동 개시를 알린 것이다.

주철현 위원장은 “2021년 ‘여순사건법’이 73년만에 제정되며 유족들과 함께 환호했던 기억이 생생한데, 윤석열 정권이 출범하며 당시의 환호가 실망을 넘어 분노로 바뀌었다”고 비판하고 “어느새 여순사건의 유족분들도 대부분 고령의 어르신들인데, 윤석열 정권은 귀중한 시간을 너무나 많이 허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 여순사건특위는 윤석열 정부의 무도한 역사왜곡 시도를 반드시 저지하고, 희생자와 유족분들의 명예회복은 물론 정당한 보상을 위해서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히고, “여순사건특위가 주어진 과제들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문수 부위원장은 “ 여순사건 조사기한이 10월  일로 임박했음에도, 중앙위 결정은 11.8%에 불과하다. 특히, 유족 대다수가 고령인 상태에서 신고 및 접수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온전한 진상규명을 위해 조사기한 연장이 가장 시급한 사안”이라며 , “국회에서 신속한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유족들의 명예를 폄훼하는 여순사건 역사 왜곡시도를 강력히 저지하는 등 적극적 활동을 통해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피해자의 충실한 명예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출범식에 이어 진행된 여순사건특위 1차 회의에선 역사왜곡 논란을 일으킨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문제에 대한 다각적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진상조사 기간 연장을 포함해 특위 차원의 「여순사건법」 개정안을 신속히 마련 당론 채택을 추진키로 결의했다.

한편, 특위는 위원장을 맡은 주 의원과 함께 전남동부권 의원인 권향엽 김문수 문금주 조계원 의원, 「여순사건법」의 소관 상임위인 행안위 소속 박정현 양부남 의원이 원내 위원으로 임명됐고, 서장수 여순사건 여수유족회장과 권애임 여순사건 순천유족회 이사, 이성춘 원광대 연구교수를 포함해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이로써 국회 차원의 대응력과 전문성을 높이고, 여순사건 당사자들의 목소리도 빠짐없이 담아내 윤석열 정권의 역사왜곡을 규탄하고 여순사건의 올바른 진상규명을 견인할 예정이다.

 

[KDA서울]한주성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