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박형준 시장 첫 공개 규탄…칼 가는 시의회

등록일 2021년11월19일 08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부산시의회가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박형준 부산시장의 양대 공공기관장 인사 강행을 협치 파괴로 규정하고, 박 시장이 인사검증 제도를 무용지물로 만들었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시민 대의기관인 시의회가 집행부 수장인 시장을 공개적으로 '규탄'한 것은 박 시장 취임 후 처음으로, 시장 인사권과 시정 견제권이 정면충돌한 이번 사태의 파장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시의회 인사검증특위는 이날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박형준 시장 도시공사・교통공사 사장 임명강행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의 공공기관장 인사 기준은 ‘7대 배제 원칙’일 뿐 부산의 현황과 실정에 적합한 전문성과 업무능력은 부차적이라는 것을 보여줬다”며 “이와 함께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고유 권한을 무시하고 협력을 중단하겠다는 선언을 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부산시의회 전경

부산시의회 전경

 

특위는 박 시장의 인사 강행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박흥식 현 특위 위원장이 위원장직은 물론 위원직을 사퇴하기로 했다.

 

또 특위 위원을 보강하고, 시에 후보자 신상 자료 제출 의무화를 요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여가기로 했다. 시설공단, 환경공단 등 앞으로 줄줄이 예고된 5개 공공기관장 인사검증에 시의회 차원의 가용 화력을 집중하겠다는 일종의 선전포고로 비친다. 이와 함께 해당 공공기관 노조와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장외 여론전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이날 맞불 기자회견을 열고 “산하기관장 임명권은 부산시장의 고유권한으로, 박 시장은 정당한 인사권을 행사한 것"이라며 "여당 독점의 시의회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진영논리 하에 박형준 시정의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과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이날 각각 성명을 통해 자당 시의원들의 주장에 힘을 실으며 ‘대리전’에 나서는 등 이번 사태가 여야 정치권 대결 양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한선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