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민주,'광주 북구갑 정준호 공천 확정'…조오섭 탈락

등록일 2024년03월21일 11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문상필 더불어민주당 광주 북구갑 예비후보가 정준호 경선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광주 북구갑 경선에서 불법 전화방을 운영한 혐의로 고발당한 정준호 후보의 공천을 확정지었다.

 

정 후보의 후보 자격 박탈을 요구해 온 현역 조오섭 의원은 고배를 마셨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밤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결정됐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윤리감찰단에서 후보자 관련성을 찾기 어렵다고 하는 결론이 있어서 정 후보를 그대로 인준했다”면서 “(최고위가 윤리감찰단의 결과를 수용했기 때문에) 그렇게 의결이 됐다”고 밝혔다.

 

‘향후 검찰 수사 과정에서 불법 여부가 발견될 경우 정 후보에 대한 사후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냐’는 질문엔 “경선 과정에서 윤리감찰단이 상당히 오랫동안 조사했다”며 ”그외 공천과 관련해 확인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에 이렇게 될 것이다’ 해서 공천에 대한 얘기를 다시 검토한다는 것은 공당에 있을 수 없을 일이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후보자 관련성을 찾기 어려워 정 후보를 인준했다”고 설명했다.

광주 북구갑은 정 후보가 현역인 조오섭 의원을 제치고 경선에서 승리했지만 정 후보의 선거사무소가 선거법 규정을 어기고 불법 전화방을 운영했다는 의혹이 나와 공천 후보 인준이 미뤄져 왔다.

 

이후 광주 북구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사무소 내에서 20여 명의 전화 홍보원에게 일당 1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하고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정 후보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정 후보는 지난 6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화방 운영에 전혀 개입하지 않았고 선거 사무장·회계 책임자도 금품을 거래한 사실이 없다”며 “전화 홍보방 운영 규모도 12-13명으로 특정했을 뿐 금품 제공 규모, 대학생이라는 점 등은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현행 선거법상 후보 홍보를 위한 자원봉사자의 전화방 운영은 가능하지만 금전을 대가로 하면 불법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민주당 전남 해남·완도·진도 지역 공천을 받은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조국혁신당 명예당원이 좋다’고 한 발언의 적절성 문제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 비례정당은 더불어민주연합인데 박지원 후보가 ‘조국혁신당 명예당원이 된다’고 하는 발언 자체가 매우 부적절하다는 내용을 갖고 최고위원들 간에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최고위원들간에 공감대가 형성됐고, 조치에 대해선 여러 이야기가 있어, 다양한 의견이 나왔으나 결론은 내지 못했다"”며 “더 숙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박 후보와 함께 출연한 시사인 유튜브 방송에서 “저희랑 정세 인식이 똑같아서 나중에 명예당원으로 모셔야겠다”고 발언했다.

 

이에대해 박 전 원장은 조 대표의 발언에 웃으며 “이중 당적은 안 되니까 명예당원 좋다”고 응수했다.

 

반정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