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무안 공항 통합, 군 공항과 연계…공항개발계획 고시

광주 "연계 추진"·전남 "민간공항 선(先) 이전" 논란 일단락…갈등은 지속될 듯

등록일 2021년09월24일 11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가 광주 민간 공항의 전남 무안 공항으로 통합·이전을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했다.

 

광주와 전남의 팽팽한 대립 속에 전남 지역 사회가 강하게 요구해 온 민간 공항 선(先) 이전은 사실상 무산됐다.

 

24일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2021∼2025)에 따르면 무안 공항을 서남권 중심 공항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광주공항과의 통합이 추진된다.

다만 통합 이전 시기는 광주 군 공항 이전 추진 상황, 지역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통합에 대비해 무안 공항 시설 확충, 교통 여건 개선 등 과제와 함께 항공 수요 증가에 맞춰 적정 시설을 확보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관리동 신축, 주차장 확충, 터미널 리모델링 등 무안 공항 시설을 확충하고 2025년 무안을 경유하는 호남 KTX 2단계 개통으로 접근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광주 민간 공항의 무안 공항으로의 이전을 군 공항과 연계해 추진한다는 원안이 알려지면서 일어난 논란은 일단락됐지만, 광주와 전남 간의 갈등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전남도의회, 사회단체 등의 연계 추진 반대 성명이 이어졌으며 무안 군민들은 국토교통부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어 민간 공항 선 이전을 요구했다.

 

반대로 광주 시민사회단체들은 군 공항 이전의 진척이 없는 상황에서 민간 공항만의 통합은 불가하다고 주장해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은 올해까지 광주 민간 공항을 무안 공항으로 옮기고 군 공항 이전에도 협력하기로 2018년 8월 협약했다.

 

그러나 군 공항 이전 문제가 표류하자 광주에서는 민간 공항 이전 반대 목소리가 높아졌다.

 

광주시는 시민 여론조사 끝에 민간·군 공항 이전 연계 추진으로 선회했으며 전남 지역 사회는 협약 이행을 촉구해왔다.

윤의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