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경기도, '24시간 대응' 정신응급의료기관 10곳으로 확대

등록일 2024년03월07일 13시0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기도는 도내 정신응급의료기관을 지난해 6개에서 올해 10개로 확대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병상수도 지난해 34병상에서 올해 42병상으로 늘어난다.

 

정신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응급입원 시스템을 구축해 정신질환자의 자해나 타해 같은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시설이다.

입원한 정신응급환자는 ▲ 응급 처치 및 치료 ▲ 정신과적 입원유형에 따른 적정서비스 ▲ 퇴원 후 지역사회 정신건강서비스 연계 등이 제공된다.

 

올해 새로 지정된 정신응급의료기관은 부천 사랑병원, 안산 성은병원, 김포 한누리병원, 고양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등 4곳이다.

 

나머지는 6곳은 시군이 지정한 병원이다.

 

경기도 내 정신응급입원은 2022년 1천654건에서 2023년에는 2천909건으로 무려 75.9%나 급증했다.

정신응급환자에 대한 사회문제가 부상하고 정신응급입원이 급증하고 있으나, 주말·야간 등 24시간 응급입원이 가능한

 

병원이 부족해 경찰이 병상을 찾아 헤매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치안 공백이 발생하기도 했다.

도는 이번 병상 확대로 치안 공백이 최소화되고 정신질환자에 대한 조기 개입 및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서 도는 신체질환을 동반한 정신응급환자가 정신의료기관 입원 전 처치가 가능하도록 순천향대 부천병원과 용인세브란스병원에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를 지난해 7월과 8월 개설, 정신건강의학과와 응급의학과의 협진 체계를 구축했다.

 

김병만 도 정신건강과장은 "24시간 정신응급 병상 확보에 민간정신응급의료기관이 동참이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도 24시간 정신응급의료기관 지정 운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KDA서울]한주성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