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얼마남지 않는 총선 선거구미획정 애타는 입지자들

순천 갑을 분구로 해룡면은 어디로

등록일 2023년12월30일 07시5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지난 12일부터 진행 중인 가운데 선거구 변동이 심한 전남지역 입지자들의 입장이 난감해졌다.

 

기존 선거구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는 후보가 있는 반면, 선거구 획정 과정을 조금 더 지켜보자는 조심스런 시각이 교차하면서 시선이 국회로 쏠리고 있다.

 

26일 전남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지만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예비후보들이 선거운동에 막막함을 호소하고 있다. 선거구 획정이 지난 4월 10일 마무리됐어야 했지만 총선 110여일 앞두고도 확정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최근 기존 253석을 유지한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 정계특위에 제출했다.

 

획정안 초안을 보면 전남의 경우 순천이 갑·을로 분구됐고, 광양·구례·곡성 선거구가 새롭게 생겼다. 때문에 후보자들이 난감해하고 있다. 현재 나온 획정안대로 해룡면을 포함해 광양·구례·곡성에서 선거운동을 해야 할지, 해룡면을 제외한 획정안 초안대로 선거운동을 펼쳐야 할지를 결정해야하기 때문이다.

 

예비후보들은 하루빨리 선거구 획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순천·광양·구례·곡성을 선거구에 등록한 권향엽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은 "순천이 갑·을로 분구되는 것이 기존에 정치적 소외감을 느꼈던 해룡면 주민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다.

 

선거구가 정상화되는 것은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획정안 초안대로 선거 운동을 해야하는지, 기존 선거구에서 선거운동을 펼쳐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다. 국회에서 하루빨리 선거구를 획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천·광양·구례·곡성갑 선거구에 등록한 김문수 전 서울시의원도 "예비후보는 등록한 현행 선거구에서만 활동이 가능하다. 획정안 초안대로 바뀐다면 고향이 순천을 선거구로 바뀌는데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고향에서 선거운동을 하지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며 "선거구가 하루빨리 정리돼 예비후보자들이 제대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거구가 사라질 위기에 처한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획정안 초안대로 된다면 영암은 해남·완도·진도 선거구에, 무안은 나주·화순 선거구에, 신안은 목포 선거구에 묶인다.

 

정승욱 박사는 "이번주 내로 민주당 적격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예비후보 등록은 1월 정도로 보고 있다"며 "선거구가 어떻게 변경될 지 모르는 상황이다보니 조금 더 선거구 획정 과정을 지켜보려 한다. 중앙당도 선거구를 현행대로 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서 그 상황도 봐야한다"고 말했다.

 

신정식 전 박영선 장관 정무특보도 선거구 획정안의 통과 여부를 관망하고 있다. 신 전 특보의 경우 고향인 신안을 비롯해 무안과 영암 선거구에서 선거운동을 펼치고는 있지만 신안과 목포와의 합구 이야기가 나오면서 예비후보 등록을 미루고 있는 것이다.

 

신 전 특보는 "1월 정도에는 선거구가 나올 것 같은데 아직 조심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며 "목포와 신안의 합구도 좋고 현 선거구 유지도 좋으니 결과가 빨리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1월부터 선거운동을 하면 조금 늦은 감이 있기 때문에 중앙당에서도 빠른 처리를 하려고 할 것"이라고 전했다.

 

예비후보 등록을 한 후보도 난감한 표정을 숨기지 못했다.

 

진보당 윤부식 예비후보는 "예비후보 등록 첫날 등록을 마쳤고, 기존 선거구를 토대로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획정안대로 쪼개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선거운동을 할 수도, 가만히 선거구가 획정되기만을 기다릴수도 없기 때문"이라며 "제2의 고향인 무안을 중심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선거구 획정안대로 결과가 나온다면 나주와 화순에서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데 답답하다. 주민들이 선거구가 없어지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에 국회에서 현행대로 선거구를 유지하지 않을까 싶은 마음으로 기존 선거구 주민들을 만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공직선거법 제24조 2항에 따르면 국회는 국회의원 지역구를 선거일 전 1년까지 확정해야 한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하지만 국회는 지난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이후 5차례 총선에서 평균 41.8일 전에 선거구 획정을 마무리했다.

이주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