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비명계, '이재명 험지 출마'압박, 친명계 강력 반박 계파갈등

등록일 2023년11월12일 12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비명(이재명)계가 공개적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험지 출마를 요구하고 나서자 친명계가 반발하고 있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계파 갈등이 재점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내년 총선 공천을 앞두고 계파간 힘겨루기가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비명계는 이 대표가 총선 승리를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험지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친명계는 비명계의 요구는 당이 망하는 길이라며 일축하고 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비명계는 최근 공개 발언을 통해 이 대표의 험지 출마를 압박하고 있다. 총선기획단이 비명계로 꾸려진데다 현역 의원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면서 총선 공천권을 쥔 이 대표에게 공정한 공천을 우회적으로 압박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비명계 이원욱 의원은 지난 8일 라디오방송인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이 대표를 향해 "먼저 험지 출마 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경기도지사를 거쳐 당 대표 전당대회까지 출마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는 "모든 권력을 다 거머쥐고 있어 사당화라는 이야기를 듣는 이 대표가 먼저 험지출마를 결정해야 하고 결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가장 좋은 곳에서 또다시 출마하겠다고 하면 비명계 3선 의원들 어디 다른 데로 가라는 걸 어떻게 받아들이겠나"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김대중 대통령이 예전에 총재 시절 비례대표를 받더라도 이길까 말까한 15번을 받아 지지율을 조금만 덜 받아도 떨어질 만한 곳을 받았는데 이 대표는 그런 결단을 한 번도 보여준 적이 없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항상 도망가고 최고의 좋은 곳, 말하자면 따뜻한 아랫목을 찾아가는 사람이면 당의 통합을 얘기할 수 없다"며 이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비명계는 이 대표 뿐만 아니라 친명계를 정조준하고 있다. 공천 과정에 공정성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 친명계가 험지 출마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 대표를 포함한 친명계 의원들도 험지 출마를 결단해야 한다"며 "친명계의 험지 출마 없이 비명계만 솎아 낸다면 반발이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친명계는 이 대표에 대한 험지 출마 요구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비명계의 이 대표 흔들기란 판단에서다.

친명계 좌장 격인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9일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험지출마는 낯선 데 가서 죽으라는 것"이라며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도 실질적으로 험지출마라는 결과는 못 만들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대개 험지출마라는 것은 사실 정치를 그만두라는 소리"라며 "그것보다도 용퇴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 정직한 말이지, 낯선 데 가서 죽으라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의 종로·분당 등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도 "당대표로서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 어떠한 선택도 한다고 하셨으니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겠지만, 그게 바람직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자신에 대한 험치 출마 요구에 묵묵부답하고 있다. 다만 최근 인천시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계양구 현안에 대한 조언을 했다고 밝힌 바 있어 내년 총선에도 계양 출마를 고려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당내에서는 본격적인 총선 모드를 앞두고 민주당이 여당에 비해 인적 쇄신에서 밀리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는 당 지도부와 영남 중진 등에게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를 권고하는 등 인적 쇄신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결국 총선을 앞두고 벌어질 혁신 경쟁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서는 이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페이스북에 "우리도 국민의힘보다 더 많은 다선 의원을 험지로 보내는 '내 살 깎기'를 시작해야 한다"며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앞장서야 한다. 장군들이 앞장서지 않고 병사들만 사지로 몰면 누가 따르겠나"라고 말했다.

한 재선 의원은 "이 대표가 계양에 출마하는데 중진 의원들이 험지 출마를 고려하겠느냐"며 "결국 이 대표부터 결단해야 할 문제"라고 전했다.

류태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