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이상민 의원, 젠더혁신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안 발의

등록일 2018년03월22일 12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이상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을)은 21일 과학기술계의 젠더혁신(성별 특성 분석에 기초한 혁신) 반영을 강화하는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안은 과학기술기본계획을 수립할 때 성별 특성 분석에 기초한 과학기술혁신 촉진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고, 정부는 성별 특성을 분석한 후 결과를 고려해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도록 노력하도록 하면서 이와 관련된 전담기관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과학기술분야의 연구개발 시 성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거나 남성적 특성을 기준으로 연구가 수행돼 불완전한 지식·기술이 창출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선진국에서도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시 성별 특성을 고려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혁신기술을 개발하는 젠더혁신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번 법안을 통해 과학기술기본법에 젠더 혁신을 도입함으로써 과학기술분야의 발전과 혁신을 기대한다“며 ”이번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상임위, 국정감사, 예산심의 등을 통해 그동안 과학기술젠더혁신에 관한  문제제기와 정책제안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지난 3월 6일에는 2018 여성과총 젠더혁신연구센터와 함께 국회 토론회 ‘과학기술 젠더 혁신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를 개최하는 등 과학기술젠더혁신에 관한 입법화에 앞장서고 있다.

임진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영상)창문형 공기청정기 출시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