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의협 '의대 증원 반대' 집회…복지부 "증원 차질없이 추진"

이필수 의협 회장 "필수 의료를 근본적으로 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이 먼저"

등록일 2023년12월18일 13시2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대한의사협회(의협)는 17일 서울 도심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증원 추진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열고 강행 시 총파업을 벌일 수 있다고 시사했다.

 

보건복지부는 비상대응반 회의를 열어 보건의료계 상황을 파악하는 한편, 필수의료 확충을 위한 의대 증원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의협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 세종대로에서 '대한민국 의료 붕괴 저지를 위한 제1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열어 "종합적인 계획 없이 추진되고 있는 정부의 불합리한 의대 정원 증원은 각종 부작용만 양산할 수 있는 정책"이라며 "의료계가 힘을 모아 반드시 저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필수 의협 회장·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범대위) 위원장은 "정부는 근본적인 해결책보다는 최소 11년에서 14년 후 배출될 의사 증원에만 관심을 보인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정부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방적으로 의대 정원 증원을 논하기에 앞서 필수 의료를 근본적으로 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이 먼저"라며 "필수 의료 종사 의료인에 대한 법적, 제도적 안전장치 마련, OECD 평균에 훨씬 못 미치는 필수 의료 수가 정상화, 필수 의료 전공에 대한 지원 등 근본 대책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소통과 협의 없이 강행할 경우 의료계는 가장 강력한 최후의 수단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음을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의협은 이날 정부에 필수 의료와 지역 의료를 살리는 근본 대책 마련을 위해 의료계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 의협과 합의해 정책을 추진하기로 한 2020년 합의를 지킬 것, 의학교육 당사자인 의대 학생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의대 정원 정책을 추진할 것 등을 요구했다.

 

또 결의문에서 "정부의 일방적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이 진행될 경우 이후 야기될 필수 의료, 지역 의료의 붕괴와 우리나라 의료 공백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의료계와의 약속과 신뢰를 무참히 저버린 정부에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KDA연합취재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