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시민단체 "윤석열, 민주성지 더럽히지 말라…방문 반대"

오월단체 "사과 진정성 보여달라"…대학생단체는 5·18묘지서 철야 예정

등록일 2021년11월09일 16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지역 시민사회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향해 "진정성 없는 사과 방문으로 민주 성지를 더럽히지 말라"고 비판했다.

 

50여 개 지역 시민·노동·인권·여성·환경·문화단체는 9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헌정질서 파괴범 전두환을 옹호한 윤 후보의 광주 방문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광주 학살자를 옹호한 세력이 국민적 비난에 처할 때마다 되풀이한 위기 수습용 행위극을 진절머리 나게 봐왔다"며 "병 주고 약 주는 정치쇼로 5·18정신을 더럽히지 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진정한 사과와 용서를 구하고자 한다면 5·18의 헌법 전문 포함, 당내 5·18 왜곡 세력 청산, 전두환 등 헌정질서 파괴자의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 배제, 5·18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약속하라"고 강조했다.

5·18단체는 시민사회와 별도로 입장문을 내 "5·18이 정쟁과 특정 정치인들의 소모적인 도구로 쓰여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5·18기념재단과 오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구속부상자회)는 "윤 후보는 대선후보로서 5·18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사죄의 진정성을 구체적으로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윤 후보의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계획에 대해서는 "5·18 희생자들의 안식처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며 "항쟁 정신과 희생자를 기리고자 하는 분들의 참배와 방문을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언급했다.

 

윤 후보는 오는 10일 광주를 찾아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누리소통망(SNS) 사진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는 윤 후보가 반대 여론에도 광주를 찾는다면 '썩은 사과'를 한 상자 선물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행동 계획을 마련했다.

 

달걀 투척 등 신체에 직접적인 해를 가하는 행동은 자제하되 5·18묘지 참배단과 열사 묘소를 선점하는 등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 윤 후보의 일정을 제지할 계획이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등 일부 단체는 이날 오후 10시 무렵부터 5·18묘지 입구에 천막을 설치하고 철야 대기에 들어갈 예정이다.

윤의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