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시민단체, 평동 재개발 갈등에 광주시 지지…"단호히 맞서라"

등록일 2021년10월20일 10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 시민단체가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해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 대상에서 취소한 광주시 결정에 지지를 보내며 단호히 맞설 것을 주문했다.

 

참여자치21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협상 과정에서 광주시가 주장한 것은 시민의 이익을 수호하고자 하는 최소한의 요구였다"며 "미래 전략산업 시설 조성 등 분명한 계획과 조건 충족을 요구했지만,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납득할 만한 계획과 조건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과거 광주시는 민간자본 유치를 통한 사업 진행 과정에서 민간 자본의 꼼수에 말려들어 민간자본의 배만 불리고 공익은 사라져버린 개발 사업을 진행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이번에 광주시가 내건 요구는 이런 관행을 바로잡는 과정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사업의 핵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협상대상자의 지위를 박탈한 것은 시민의 이익을 대변해야 할 시 행정이 마땅해 했어야 할 조치였다"고 덧붙였다.

법원이 이러한 광주시 처분에 반발해 가처분 신청을 낸 현대엔지니어링 측의 손을 들어주며 '돌이킬 수 없는 손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를 밝힌 것을 두고 "아직 자본 투자가 본격화되지도 않은 상태인데 무슨 손해를 예방한다는 것이냐"며 "지극히 기업 이익에만 초점을 맞춘 편파적인 판결"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광주시는 현대엔지니어링 측의 도발에 단호히 맞설 것을 촉구한다"며 "우선협상자로 선정될 당시 현대엔지니어링 측이 제출한 사업계획의 문제점부터 다시 한번 꼼꼼히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번 기회에 공익적 개발사업의 매뉴얼을 정비해 시민의 이해와 공익을 위한 개발 이익 환수 노력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광주시는 1998년 평동 준공업 지역 지정으로 개발 요구 민원이 지속되자 일대를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문화콘텐츠 등 미래 전략 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기로 하고 민간 사업자를 공모했다.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한류 문화콘텐츠 육성을 콘셉트로 1만5천석 규모 공연장, 스튜디오, 교육·창업 지원 시설 등을 21만㎡ 부지에 설치해 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계획상 아파트(5천여 세대), 주상복합(3천여 세대) 비중이 높아 아파트 위주 난개발이 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한류 사업 실행 능력이 부족하다는 논란이 이어졌다.

 

광주시는 이어진 협상에서도 공모 지침에서 밝힌 난개발 방지, 전략산업 시설의 안정적 운영 방안에 대해 합의를 하지 못해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윤의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