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김영록 전남지사, 여수·남해에 해양환경 부처·기관 이전 제안

대통령 주재 초광역 협력 전략 보고회서 3개 사업 지원 요청

등록일 2021년10월15일 12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김영록 전남지사는 14일 세종시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초광역 협력 추진전략 보고회'에서 국가균형발전의 새 패러다임으로 광주·전남 광역경제권 구축, 남해안남부권 메가시티와 신해양·환경 수도 조성 필요성을 제안했다.

 

광주·전남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해 광주·전남이 공동으로 마련한 초광역 협력사업은 ▲ 광주·전남이 협력하는 글로벌 에너지 허브 ▲ 전남과 부산·울산·경남이 연계한 남해안 남부권 메가시티 ▲ 광주와 인접 전남 5개 시군이 상생하는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 등 3건이다.

 

전남도는 '글로벌 에너지 허브' 구축을 위해 내년 개교하는 한국에너지공대를 세계 최고의 에너지 특화대학으로 육성하고, 에너지·바이오·우주산업 등 전 산업에 활용되는 대형 국책연구시설인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도 조성해 '2030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 진입을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남해안 남부권 메가시티로는 전남과 부산 울산 경남을 잇는 남해안 광역경제권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추진한다.

 

또 광주와 인접 전남 5개 시군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산업과 일자리는 물론 교육과 응급의료 등을 공동 협력하는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도 구축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균형발전과 초광역 협력을 주제로 한 토론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컨트롤타워로 균형위를 장관급 부처로 격상하거나, 균형위와 행안부를 통합해 부총리급 '국가균형발전자치부'를 신설하는 등의 개편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경제수도·행정수도에 이은 대한민국 제3의 수도로 '신해양·환경수도'를 영호남 화합의 상징으로 여수·남해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 남중권에 조성해 해양·환경 분야 부처와 공공기관을 이전하고 UN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의 성공적 개최와 함께 해양·환경 관련 국제기구 유치도 제안했다.

 

김 지사는 "수도권에 버금가는 경제권 형성을 위한 초광역 협력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의 완성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며 "단순히 지방에 예산 조금 더 주는 중앙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지역과 상생 공존하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감히 중앙의 권한을 위임하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에 투입된 18조원에 버금가는 전폭적인 지원이 지역의 초광역 협력사업에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보고회는 김영록 지사 등 지방자치단체 대표,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장관 및 국회의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전남권, 부울경권, 충청권, 대구·경북권 등 4개 권역별 초광역협력 사례 발표와 관계부처 합동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 토론 순으로 이뤄졌다.

윤의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