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국방부, 전군 장성 대상 '성폭력·부조리 예방' 특별교육 실시

등록일 2021년09월26일 14시2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방부가 다음 주 '성추행 피해 공군 부사관 사망사건'에 대한 최종 수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육해공 전군 장군단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국방부는 24일 오후 서욱 장관 주관으로 비공개로 진행된 특별교육을 통해 군내 성폭력·병영 부조리 예방 및 대응 관련 개선책, 그리고 최근 이뤄진 군사법원법 개정 관련 사항 등을 각 군 장성들에게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Δ군내 성범죄와 Δ범죄의 의한 군인·군무원 사망사건 Δ군인·군무원 신분취득 전 저지른 범죄를 군사법원의 재판권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담은 개정 군사법원법과 관련해선 질의응답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개정 군사법원법은 내년 7월 시행될 예정이다.

국방부가 장관 주관으로 전군 장성들을 소집해 특별교육을 실시한 건 이례적인 일이다.

이번 교육은 지난 5월 이모 공군 중사가 상급자로부터의 성추행 피해 신고 뒤 2차 가해 등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 뒤에도 각 군에서 유사 사건이 잇따랐던 데다, 최근까지도 병사·간부를 가리지 않고 가혹행위 관련 사건·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것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일각에선 최근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의 드라마 'DP'가 병영 내 가혹행위 등 부조리에 대한 극사실적 묘사로 대중의 관심을 모은 점도 이번 교육 실시의 배경이 됐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서 장관은 이달 8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출석 당시 "드라마(DP)에 나온 내용은 좀 극화된 부분이 있다"고 했으나, 지난 6월에도 정모 해군 일병이 선임병 등으로부터의 지속적인 구타·폭언·가혹행위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정 일병 사건은 서 장관 국회 출석 하루 전인 7일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를 통해 공개됐다.

이런 가운데 올 6월부터 공군 이 중사 사건 관련 수사를 진행해온 국방부 검찰단 등 합동수사단은 이르면 내주 초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이주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