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산구 윤혜영의원,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조례 대표 발의

생애 주기별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 대책 마련

등록일 2021년09월10일 09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 광산구 윤혜영의원. /사진=광산구 제공]

 

 

 

윤혜영 광산구의원(더불어민주당, 신흥동·우산동·월곡1‧2동·운남동)이 대표 발의한 1인 가구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 조례안이 10일 제267회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조례안은 지역사회 및 가족들에게 고립되어 홀로 세상을 떠나는 고독사가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단절된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해 마련됐다.

 

윤 의원은 “고령층뿐만 아니라 실업, 빈곤, 건강, 이혼 등의 문제에 노출된 중년층의 1인 가구에서도 고독사의 위험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며 조례의 지원 대상인 1인 가구의 대상을 전 연령층으로 확대하고, 생애 주기별 고독사 예방 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구체적인 지원 대상으로는 재가복지 서비스를 받지 않는 경제적‧신체적‧정신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1인 가구이며, 이들에게 심리 상담‧치료, 사회적 돌봄 서비스, 사회적 관계 형성 모임 등의 지원 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구청장이 매년 고독사 예방 대책 및 지원 방안을 수립하고 관련 실태조사 및 관계 기관과 협력하도록 규정했다.

 

윤 의원은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고독사의 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개인이나 가족의 범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라 국가와 사회의 책임이다”며 “노인에 한정된 1인 가구 범위를 전 연령층으로 확대하고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사회적 관계 형성과 사회복귀를 위한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등 홀로 방치되는 죽음이 없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의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