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등 20개 사업 대선공약 제안

市, AI산업 육성·달빛고속철도 조기 착공 등 핵심 과제 지정

등록일 2021년09월02일 15시0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시는 각 정당 대선 후보들에게 제안할 공약 8대 부문, 20개 중점사업을 발표했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발표한 8대 분야는 ▲광주 군 공항 이전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 ▲지역 균형 발전과 광역경제권 구축 ▲미래 지역 전략산업 고도화 기반 확대 ▲초 지능형 헬스테크 시티 인프라 마련 ▲문화수도 광주 ▲그린뉴딜 도시 모델 구현 ▲민주·인권·평화 도시 구현이다.

20개 중점사업 가운데는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제정, 광주 인공지능 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 광주-대구 달빛고속철도 임기 내 조기 착공, 초광역 국가 고자기장 연구소 구축을 4대 핵심 과제로 지정했다.

또한 광주와 인근 전남 시·군을 아우르는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 조성, 친환경 차·첨단 의료·신재생 에너지 등도 미래 100년을 책임질 전략산업 육성에 방점을 두고 선정했다고 광주시는 전했다.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와 2038 광주·대구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광주 아시아 예술 전용극장 건립을 통한 공연 예술 인프라 확보 등 아시아문화 중심도시 완성도 중점 사업에 포함됐다.

인권 도시로서 위상 강화를 위해 옛 광주교도소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고려해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한다.

그린뉴딜 도시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광주 AI, 전남·북 신재생에너지를 접목해 탄소중립 사회 초석을 마련하고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호남 에너지 밸리(RE300)’ 구축과 광주천 생태복원 및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광주천 아리랑 문화물길 조성’ 사업도 함께 포함됐다.

광주시는 이 같은 20개 중점사업을 각 정당과 후보에게 제시하고, 최종 대선 후보 공약과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반영되도록 힘쓸 계획이다.

앞서 1차 대선공약으로 12대 공약과제와 75개 세부사업을 확정한 광주시는 전국 각 지자체를 통틀어 선제적으로 광주발전 사업들을 대선 경선후보들에게 제시했다.

광주시는 지난 2월 광주전남연구원과 공약과제 발굴 사전 기획을 시작으로 시민단체, 교수, 유관기관, 광주전남연구원 및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협력과정을 거쳐 공약을 구체화했다.

광주시는 다음주께 확정된 공약안을 발표, 광주 발전을 위한 핵심사업을 제시해 대선 경선후보들이 채택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주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