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시-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 데이터경제·인공지능산업 활성화 손잡다

광주시-진흥원, 비대면 영상으로 업무협약 체결…인공지능산업 상호 협력 약속

등록일 2020년09월01일 10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광역시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과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핵심인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31일 오전 ‘대한민국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하였으며, 이날 협약식은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이용섭 시장과 민기영 원장이 비대면 영상을 통해 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전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지난 1993년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로 출범한 이래 데이터 생태계 혁신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 경제시대를 선도해온 기관으로 민간데이터 유통촉진, 데이터 비즈니스 도시 및 산업기반 마련, 데이터 혁신인재 양성 등을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주요 협약내용은 ▲민간 데이터의 개발과 유통 활성화 지원 ▲마이데이터의 안전한 수집 및 활용기반 조성 ▲AI데이터센터의 안심구역 설치 협력 및 운영 지원 ▲AI기업의 신시장 개척을 위한 데이터 바우처 지원 ▲AI데이터 혁신인재 양성 등이며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AI 관련 공동과제 발굴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광주시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밝혔다.

 

광주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바우처, 데이터스토어, 데이터 인력양성 및 데이터 품질인증 및 마이데이터 시범사업 등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역량과 경험이 광주에 조성 중인 ‘국가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와 ‘인공지능데이터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기영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은 “광주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향해 데이터 생태계 조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어 서로에게 중요한 파트너이다”고 강조하였으며 “광주광역시와 함께 데이터 경제 활성화와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역시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의 핵심은 데이터”라고 강조하면서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의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되어 큰 발전 동력이 확보되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대한민국이 데이터 경제시대에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광주시는 이번협약에 이어, 우리나라 슈퍼컴퓨터 전담기관이자 국가 과학기술 지식자원 활용 생태계 선도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협력관계 구축을 추진하는 등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관 및 기업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최보광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영상)창문형 공기청정기 출시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