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민간공원 사업 의혹에도 입 꾹 다문 광주시

등록일 2019년01월15일 08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시 민간공원 특례사업(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파문의 여진이 쉬 가시지 않고 있다. 시의 제안서 재평가로 중앙공원 2지구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박탈당한 금호산업㈜이 이의신청을 낸 데 이어 환경단체들까지 시를 상대로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키로 해 파장이 적지 않다. 특히 금호산업을 ‘물 먹인’ 데 큰 역할을 한 호반건설의 이의제기를 시가 제안서 공고 규정을 무시하고 수용한 이유와 이의제기 내용에 대해 함구로 일관해 또 다른 의혹을 낳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9개 환경단체 등은 14일 “민간공원 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등 과정에서 원칙과 합의, 일관성을 상실한 시 행정에 대해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들은 “이 사업은 공정성과 공익성을 기반으로 한 시민 신뢰를 확보해야 하지만 최근 시의 특정감사와 후속 조치는 원칙도 없고, 앞뒤가 맞지 않는 행위였다”고 감사청구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금호산업은 11일 시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박탈 조치에 불복, 이의신청을 냈다. 금호산업은 “부실 평가의 책임을 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며 “시가 이의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법적 소송에 나서겠다”고 벼르고 있다.

 

시는 호반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 공정성 문제가 있다고 이의를 제기하자, 감사를 통해 금호산업 제안서에서 최초 평가 때 발견하지 못한 업체명 표기 15개를 더 찾아내 추가 감점(3점)을 줬다.

 

이에 당초 총점에서 호반건설보다 0.7점 앞섰던 금호산업은 호반건설에 뒤져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잃었다. 금호산업은 이의신청을 통해 시의 우선협상대상자 변경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한 데 이어 시가 규정을 어기고 호반건설의 이의제기를 받아준 이유와 이의제기 내용 등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시가 입을 굳게 다물면서 호반건설의 이의제기 수용 직후 불거졌던 ‘호반건설 밀어주기’ 의혹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실제 이 사업 부서 관계자는 호반건설의 이의제기 내용을 묻는 질문에 “못 봤다. 잘 모른다”고 답변을 피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호반건설 이의제기 내용을 둘러싼 뒷담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당장 시청 안팎에선 “호반건설이 금호산업 제안서에 업체명 표기가 더 있다는 사실을 알고 족집게 식으로 이의제기를 했을 것”이라는 뒷얘기가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9월 제안서 접수 마감 후 업계 일각에선 ‘금호산업의 제안서에 하자가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결국 광주시의 이번 조치를 보면 호반건설이 상대방의 패를 보고 이의제기를 했다는 의혹이 일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일각에선 호반건설 이의제기 내용에 대해 함구로 일관하는 시의 태도를 두고 “호반건설의 이의제기가 없었던 것 아니냐”는 의심까지 불거지고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시가 호반건설의 이의제기 내용을 밝히지 못하는 건 스스로 떳떳하지 못하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며 “시는 더 이상 의혹을 만들어내지 말고 관련 내용을 공개하라”고 비판했다

이주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