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광주 공직사회 잇따른 ‘갑질’ “강력한 조치 필요”

“수년간 방치, 인격살인 범죄”

등록일 2018년09월19일 15시2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 공무원조직 내에서 반복돼 온 갑질과 인권침해 문제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이하 전공노 광주본부)는 16일 “인격살인 갑질간부를 공직사회에서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전공노 광주본부는 “광주시 시립도서관 모 과장과 서구보건소장의 고질적이고 지능적인 인격살인 갑질은 1만여 광주시 및 자치구 공무원들을 경악케 하고 있다”며 “이를 피해 당사자들에 대한 인격살인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응코자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립도서관의 경우 앞서 광주시 감사위원회에 신고가 접수돼 광주시가 해당 간부 공무원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피해 사실 등 조사에 나섰다.

문제는 해당 간부의 갑질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니었다는 점이다.

전공노 광주본부는 “시립도서관 해당 간부는 2013년과 2014년 근무지에서도 비인격적 폭언과 욕설 등으로 더 이상 한 사무실에서 근무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10여 명의 직원들로부터 인사 조치를 요구받았었다”며 “노동조합에서도 수차례 강력한 인사조치 요구를 해 해당 간부가 직원들과 접촉이 없는 부서에서 몇 년씩 근무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그때 철저한 조사와 단호한 조치가 취해졌다면 이번 사건을 예방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며 “당시 순간을 모면하려는 아니한 대응이 사건을 키웠다”고 지적했다.

광주 서구보건소에 대해서도 “보건소의 한 직원이 ‘보건소장은 본인의 반말, 욕설, 폭언, 윽박지르기 등의 행위에 대한 문제의식이 전혀 없어 인격 장애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말할 만큼 문제가 심각했다”며 “노동조합에서 수차례 기관 측에 해결을 요구했으나 방치됐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립도서관과 서구보건소 두 갑질 사건은 소수직렬의 간부로서 자신의 우월한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같은 직렬 하위직 공무원에 대한 비열하고 지능적 갑질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갑질 행태도 욕설, 폭언, 반말, 신체적 위협 등으로 비슷하다”며 “무엇보다 광주시와 서구가 수년 전부터 이를 인지했음에도 방치했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소장의 문제는 서구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구 보건소의 운영행태에 비춰보면 보건소장으로 임용되면 퇴직할 때까지 보건소장으로 마치 본인이 개인병원의 병원장이고 직원들은 본인이 고용한 고용인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자는 취지로 지난 4일 광주시와 5개 자치구가 체결한 시·구간 인사교류협약안에는 ‘보건소장을 포함한 기술서기관에 대한 시와 자치구 상호간 순환근무방안 모색’ 항목이 포함되기도 했다.

전공노 광주본부는 “조합원들의 제보에 의하면 광주시와 서구의 두 갑질 간부 외에도 독단, 독선, 폭언 등 비민주적 조직운영과 구시대적 리더십으로 조직의 요구에 역행하는 간부들이 더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립도서관 간부와 서구보건소장은 즉시 직위해제하고 피해자들로부터 격리해야 한다”며 “두 간부에 대한 신속한 감사와 강력한 징계를 통해 더이상 공직사회 내 갑질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4일에는 전국자치단체 공무직 노동조합 총연맹 광주시 공무직 노동조합 나인수 위원장이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시립도서관 간부의 갑질과 동일한 사건이 3건 더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전공노 광주본부는 “또 다시 솜방망이 식으로 이번 갑질 사건을 대충 마무리해선 안 된다”며 “만일 솜방망이 처벌이 이뤄지면 5000여 조합원과 함께 강력하게 투쟁할 것이다”고 밝혔다.

신의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