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南北, 연내 ‘서울 종전선언’ 추진...“핵 없는 한반도” 천명

등록일 2018년09월19일 15시2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핵없는 한반도를 위한 ‘평화시대’를 천명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남북간 군사위협을 해소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해나간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를 위해 남북 정상은 연내 서울에서의 남북미 종전선언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평양 일정을 마치고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서울에서의 남북미 종전선언을 위한 담판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선언에 서명한 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여기서 가까운 시일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며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최초의 북한 최고지도자의 방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서울로 초청한 데에는 단순히 남북정상회담을 정례화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남북미 종전선언을 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평양 정상회담을 마치고 유엔 총회 계기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과 협의한 비핵화 및 체제보장 절충안을 제시할 전망이다.

관건은 문 대통령이 절충한 ‘동창리 미사일엔진 시험장 사찰ㆍ영구폐기-종전선언-영변 핵시험장 영구폐기 등 초기조치’안을 트럼프 대통령이 받아들이냐다. 평양선언은 “북측은 미국이 6ㆍ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고 명시했다. 여기서 ‘상응조치’란 북측이 조선중앙통신이나 노동신문 등 관영매체를 통해 요구해온 종전선언을 의미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북한의 영변 핵시설 영구적 폐기조치가 있으면 종전선언을 한다는 우리 정부의 중재안이 일정 부분만 수용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그동안 미국이 요구해온 ‘검증’에 미치는 수준이 되지는 못한다. 앞서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의미있고 검증할 수 있는(meaningful and verifiable) 비핵화 조치가 이뤄지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난 5월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때에도 북측은 당초 전문가 참관을 허용하겠다고 대북특사단에 밝혔지만, 실제 폐기과정에서는 취재진의 접근만 허용했다.

우정엽 세종연구소 외교안보실장은 “선(先) 종전선언 후 영변 핵시설 폐기조치가 담긴 이번 합의를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이 많겠지만, 트럼프 대통령 자신은 이런 제안을 받아 종전선언을 해줄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서울로 공식초청하는 형태로 추진할 수 있어보인다”고 분석했다.

차두현 아산정책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번 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라며 “트위터 상에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표했지만, 그동안의 ‘설레발치는’ 화법을 고려했을 때 차분한 표현을 사용했다. 북한의 신고 검증 없는 살라미식 비핵화 협상을 우리 정부가 수용한 게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일현 중국 정법대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연내 서울을 답방하겠다는 것은 종전 선언을 염두에 두는 것 같다”면서 “내주 한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방안과 관련해 김 위원장의 의사가 전달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용하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태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