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협치 내각' 무산…내부 쇄신용 개각 될 듯

내주 중 중폭 개각 예상…김상곤·송영무 등 교체설

등록일 2018년08월30일 10시2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조만간 중폭 수준의 개각이 예상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야당 인사를 발탁하는 '협치 내각'이 이번엔 어렵다고 인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야권 인사 입각에 대해 "큰 흐름으로 봐서 지금 어려워진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애초 '협치 내각' 구성에 대한 협상을 더불어민주당에 일임하고, 야당에서 좋은 후보가 있다면 입각시킬 수 있다는 뜻을 밝혀왔다. 한 때 바른미래당 박선숙 의원의 입각설이 보도되기도 했으나 협치의 진정성을 먼저 보여야 한다는 야권의 반발 속에 논란만 남긴 채 실현되지는 못했다. 

김 대변인은 '협치 내각'이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해 "지금 상당한 시간이 지나오는 동안 각 당에서 보여온 반응들이 있지 않았나"라며 "그것 외에도 공개되지 않은 내용이 (국회에서 청와대로) 전달됐을 테고, 두루 상황을 판단했으리라 보인다"고 말했다. 야권 인사들의 입각은 2020년 총선에 출마하는 장관들이 당으로 돌아가는 시점에 이뤄질 개각 때까지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당초 각 당 전당대회가 종료된 뒤인 9월로 관측됐던 개각 시점도 야당 인사 입각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내주로 앞당겨진 분위기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구성의 성격은 최근 경제정책 논란 속에 문 대통령 지지율 하락이 겹쳐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국면전환과 분위기 쇄신에 맞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유임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경제 정책 논란과 맞물려 경제 사령탑을 교체할 경우 경질로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개각 규모는 3~5명 정도가 거론된다. 김상곤 교육부 장관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 교체설이 유력하게 언급되고 있다. 김상곤 부총리는 대입 개편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교육개혁 포기라는 비판과 함께 학부모들의 반발까지 샀다. 당초 국방개혁의 적임자라는 평가 속에 유임 쪽에 무게가 실렸던 송영무 장관도 계엄령 문건 파동, 시대착오적인 여성관, 잦은 말 실수 등으로 논란이 끊이지 않아 교체 쪽으로 기울었다는 관측도 있다.

이밖에 업무수행 하위 평가를 받은 법무부, 환경부, 여성가족부 장관이 교체될 가능성도 있다. 고용 상황 악화와 맞물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포함될지도 관심이다
신의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