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6·13 지방선거-민선7기 광주시 전망>> '광주형 일자리 모델' 최대 목표

등록일 2018년06월14일 09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선 7기 광주시 '이용섭호(號)'가 오는 7월 출범을 앞두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 당선인의 시정은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모델'을 성공시켜 전국으로 확산,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 성공을 이끌겠다는 시정 방향도 제시했다.

 '일자리가 넘쳐나는 광주 10대 공약'의 적극적인 추진과 문재인 정부와 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광주시정 최대 목표를 설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 분야,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보건·의료·교육 부분 등 공공분야 일자리 81만개 창출과 관련해 중앙정부와 적극 협력, 적절한 양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이 당선인은 중앙정부의 일자리정책 5개년 로드맵을 바탕으로 광주지역의 경제여건과 고용구조 변화, 그리고 광주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 '광주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취임 후 100일 이내에 완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일자리가 넘쳐나고 기업하기 좋은 광주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민선 7기 광주시정은 '광주정신' 복원에 적극 나선다. 광주는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시대정신과 대의를 쫓아 자기희생을 통해 역사의 물꼬를 바로 돌린 의향이었으나, 지금의 광주는 정의로움이 예전같지 않고 분열과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소통과 화합을 통해 광주역량을 결집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그래서 선하고 가슴 따뜻한 시민이 강해지는 광주, 원칙을 지키고 정의로운 시민이 우대받는 광주, 변화와 혁신하는 시민이 성공하는 광주를 만들겠다는 게 이 당선인의 '큰 그림'이다.

 그동안 지지부진한 광주지역 현안사업들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노무현 정부 때 행정자치부·건설교통부 장관을 지내고 18·19대 국회의원, 대통령소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국정 경험이 풍부한 '민선 7기 이용섭호'가 일관성있는 정책과 소신으로 당면한 현안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

 민선 6기에 도시철도 2호선, 군공항 이전,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정상화, 신세계특급호텔 건립 등 굵직한 현안들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해 왔으나, 이렇다 할 성과를 내놓지 못했다.

 이 당선인은 지역발전과 경제발전을 위해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신속히 파악, 일관성있는 정책과 소신으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현안문제들을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가장 민감한 현안으로, 민선 6기 내내 잡음을 불러일으켰던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해 지하철 2호선은 필요하지만 안전성, 경제성, 기술적 문제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대한 빨리 결론 내겠다는 입장이다.

 민선 6기 윤장현 시장의 핵심정책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더욱 발전시켜 추진할 방침이다. 광주가 현대차를 비롯한 다수의 기업과 손잡고 광주 빛그린 국가산업단지에 자동차 생산공장을 짓기로 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첫 결실을 맺게 될 전망이나, 최종 그림이 완성되기 까지는 첩첩산중이다.

 시민의 일자리를 만들고, 광주경제를 살리는 일이라면 전임시장의 핵심정책이라고 할지라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뒷받침 하겠다는 대전제가 깔려있기 때문이다.

 민선 7기 광주시 인사 스타일도 정해졌다. 이 당선인은 기본 원칙은 '적재적소'이며, 논공행사 인사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못 밖았다.

 "새로운 시장의 성공여부는 공정한 인사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혁신적이고 능력있는 인물들이 광주발전에 함께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원칙있는 공정한 인사를 할 것이다." 이 당선인의 인사 기준과 원칙에 대한 소신과 철학이 묻어난다.

 이 당선인은 "다양한 국정경험과 일자리경제 전문성, 그리고 중앙정부와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광주를 대한민국의 중심도시로 만들겠다"며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경제를 살려 사람과 돈과 기업이 몰려오는 새로운 광주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광주시 공무원들의 역량과 능력을 믿는다"면서 "공직자들이 公生明廉生威(공생명염생위-공정함에서 맑음이 나오고 청렴함에서 권위가 나온다)를 실천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류태환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영상]광주남문장례식장 "임종" 이색체험 큰 호...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