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해썹인증 식품 J업체 불법건축물에서 제조판매

인증원" 불법건축물은 건축물이 아니다" ...그럼 불법건축물안의 식품들은 길거리 음식

등록일 2018년03월28일 21시0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해썹(HAPP) 마크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식약처에서 엄격하게 평가하여 지정한 식품에 붙어지는 마크이다. 해썹은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물리적 위해요서가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인 것이다.

 

현재 의무적용 품목으로는 비가열 음료, 빙과류, 냉동 수산식품(어류,연체류,조미가공품), 냉동식품(피자류,만두류,면류), 어묵류,레토르트 식품,배추김치 등으로 총 7종목이 있다.

 

현재 해썹 인증업체현황은 총 4,358업체로, 그중 식품제조, 가공업체로는 4,089업체, 집단급식소 19업체, 집단급식소식품판매업체 14업체,식품접객업체 179업체,식품소분업 34업체, 건강기능식품전문제조업 23업체가 인증을 받아 운영되어지고 있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관리하던걸 각 지방식약처에서 1년, 3년기간으로 정기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평가항목들로는 업체마다 기준은 조금 다르나 1.영업장 관리,2.위생 관리, 3.제조.가공.조리 시설.설비 관리, 4.냉장.냉동 설비.시설 관리 5. 용수 관리 6. 보관.운송 관리 7. 검사 관리 8. 회수 프로그램 관리 9.종업원 교육 등 이와 같은 세부적인 50여가지의 항목들을 만들어 주기적인 정기심사를 하고 있다.

 

혼밥,혼술,혼족, 혼족과 맞벌이 가족이 늘어감에 외식문화가 보편화 되어 가고 있는 지금에 대해 식약처관계자는 믿고 먹을수 있는 국민의 먹거리가 제도적으로 필요하다며 앞으로 더 많은 식품들에 해썹을 적용하고,업체들의 관리, 감독 또한 더 강화할 것 이라 전했다.

 

헌데 A(전 식품관리자)씨는 영업장에 대한 기준은 있지만, 업체들의 낙후된 실정으로 불법건축물사용이 자행 되어 있고, 위생관리 역시 정기심사에 치중되어 있다고 전했다.

 

심지어 A씨는 본인이 관리하던 업체에서 나오는 제품을 먹지 않는다고도 전했다.

 

북구의 J업체는 불법건축물관련하여 해썹 정기심사에서 시정조치를 받기도 했다고 전했다.

 

구청관계자는 불법건축물(가데기)은 처음 허가받을 때의 건축물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허가없이 공간을 넓히기 위해 고정시설을 붙이거나 변경하여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 이런 불법건축물의 사항이 확인이 될 경우 처음 허가받은 대로 원상복구 될 때까지 벌금(이행강제금)을 부과 보통 일년에 1번,기간은 5년으로 부과 된다고 말했다. 영업등록증상의 허가사항(면적) 이 변경되었을 때는 반드시 변경 신청을 해야 하며, 영업등록증 상의 주소와 면적이 같아야 하며, 불법건축물에서는 제조가 불가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 사업주들은 얼마의 돈을 내고 부족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니 불법건축물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해썹 인증원 관계자는 불법건축물은 건축물로 보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그럼 불법건축물내에 보관되어지는 식품들은 노상에 방치되어 있다는 건가?

 

그럼 믿고 먹어도 된다는 해썹식품은 정말 믿고 먹어도 되는건가?

 

일부 해썹인증을 받은 식품은 정녕 길거리 음식이란 말인가?

 

인증원에서는 정기 평가시 각 항목별로 부적합 평가를 받으면 구청과 식약처에 보고를 하고, 식약처에서는 2차례의 시정조치를 취한다고 했다. 시정조치가 안될시 벌금과 크게는 영업정지까지도 내려진다고 했다.

 

그러나 2017년 광주 북구의 J업체의 정기심사결과 불법건축물이 적발되었고, 인증원의 봐주기식 시정조치로 마무리 되었다고 전해 들었다. 이에 인증원관계자는 평가점수에 준한다고 했다.

 

평가항목들로는 건축, 필요서류(영업등록증,건축물대장..) 시설,식품보관,운반,보관온도, 검사관련이 주를 이룬다. 그런데 인증원 말에 의하면 노상에 방치되어 있는 식품들이 어떻게 적합에 들어 갈 수 있다는 건지...... 심히 의문이 들지 않을수 없다.

 

현재 J업체는 확인 결과 여전히 불법건축물에 식품을 보관 사용되어지고 있다.

 

 

김영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1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스즈키컵 우승 베트남 말레이시아 결승전 골 1-...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