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실시간 키워드
자유게시판은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여론공간입니다.
욕설이나 인신공격 상업적인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으며 읨의로 조치될 수 있습니다.
프린트
제목 [한식] 인사동 - 간판없는 후덕한 3천원 김치찌개집 2014-07-18 18:17:38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10     추천:23
첨부파일 : 1187763672-86.jpg
첨부파일 : 1187763672-28.jpg

내 외국인 구분 없이 많은 인파가 그득한 인사동.또한 그 많은 인파들을 다 받아줄만한 찻집과 밥집 또한 즐비하다. 그러나 한해 한해 시간이 갈수록 살금 살금 올라가는 찻값과 식사값. 각기의 사정이 있으니 옳다 그르다를 결정은 할 수 없는 노릇이지만 슬픈 현실임에는 어쩔수 가 없다.
그래서 저렴한 가격에 무한 리필 되는 반찬과 양념 게장으로 무장했던 토방같은 식당이 식사 시간즈음이면 문지방을 너머 인사동길을 가로 막는 줄을 만든게 아닐까 한다.

헌데 이 토방 마저도 이제는 맛이 부실해지고 게장리필도 끊겼다. 굴비백반도 사라지고...
그럼 우린 이젠 저렴하고 맛좋은 식사를 위해 어디로 가야하는거죠~오?!(서울나들이 버전;)
찾아가는 길은 좀 험난하지만 나름 찾는 재미가 있는 인사동 구석진 곳의 간판없이 자리 잡고 있는 이 김치찌개집을 찾아가 보자. 간판이 없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이겠지만 가장 큰 강점은 가격대비 훌륭한 맛을 내뿜는 맛갈진 김치찌개가 1인분 기준 3천원이라는 것이다.

이 곳의 김치찌개도 김치찌개로 정평이 난 광화문집이나 장호왕곱창의 것처럼 다 완성되어서 나오는게 아니라 테이블에서 직접 끓여가며 먹게 돼 있다. 찌개를 주문하면 김치 한 공기(?)와 앞접시 몇개 이게 다다. 정녕 이게 끝이니 다른 반찬은 기대 금물. 그래도 찌개 하나로도 끼니 해결은 충분하니 실망까지 할 필요는 없겠다. 3천원이라 해도 김치, 돼지고기, 두부, 오뎅등 들어갈 건 다 들어가 있다.
 
그래도 뭔가 허전해서 시킬 게 아니라 꼭 칼국수 사리를 추가로 주문하자. 천원정도만 투자하면 투자대비 만족률이 대단해지니깐 말이다. 보통은 라면사리를  많이 보는데 이곳은 독특하게 칼국수를 사리로 사용한다.  참 무뚝뚝해보이는 스뎅 그릇에 양껏 담겨 나오는 칼국수사리는 갓 보았을땐 그 가치를 그닥 느낄 수가 없다. 그러나 과연 그럴까?

슬슬 본격적으로 끓기 시작한다 싶을때 칼국수 사리를 넣고 슬슬 졸여지는 단계에 접어들때를 기다리자. 수 분 후 면발이 어느정도 익었다 싶을때 그 맛을 보면 김치찌개 국물과 칼국수의 조화가 참 절묘하다는 걸 알수가 있다. 낌치찌개 국물이 잔뜩 배인 칼국수를 먹다보면 어느새 찌개의 국물은 어느정도 걸쭉함이 있게 졸여진다. 이때 미처 받지 못한 공기밥을 달라해서 식사 시작! 

적 당히 익은 김치와 얼리지 않은 돼지고기 그리고 오뎅이 어우러져 만들어 낸 국물맛은 와아~ 하며 탄성이 나올만큼은 아니지만 조미료 듬뿍인 퍼주는 김치찌개를 내놓는 곳보단 월등히 좋은 맛이다. 마치 집에서 어머니가 끓여 주시던 그 맛! ( 실제로 우리 어머니의 김치찌개 레시피에도 오뎅이 들어간다; 가끔 냉이두 들어간다. 그리고 정말 가끔 인삼두 들어간다 >.< )

어느 정도 내공이 쌓이신 몇몇 분은 칼국수와 국물을 1차적으로 다 비우신 후 약간 남은 국물을 이용해서 밥을 볶아 드시기도 한다. 절대 셀프니깐 볶아 주세요! 라고는 하지 말자.

무뚝뚝해 보이는 할아버지 할머니 두분께서 꾸려 가시는 이곳은, 인사동 외진 골목 골목(그런데 그렇게 심하게 구석은 아니다) 안 쪽에 위치해 있다. 사진에서 처럼 밖이나 안이나 심하게 소박하다. 그래 허름하다가 더 적당하다.  그래도 여기저기 보기 좋게 리뉴얼을 한다거나 투자를 한다면 3천원짜리 김치찌개는 Bye! Bye! 해야 될 게 뻔하다. ( 그런데 칼국수와 콩국수는 작년대비 천원이 올랐다. )
차라리 이 모습 그대로 저렴하고 훌륭한 김치찌개를 계속 제공해 줬음 좋겠다.   -end

 

* 해당 게시물은 2009-09-16 10:25:27 에 운영자님에 의해 맛집이야기 에서 자유게시판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뷁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84401993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삭제 목록
이전글 : [특집] 여름특집 - 별별 빙수 다 모였다. (2부) (2014-07-18 18:17:38)
다음글 : [특집] 여름특집 - 별별 빙수 다 모였다. (1부) (2014-07-18 18:17:38)